부자로도 살아보기

2023년 글로벌 럭셔리 산업 트렌드

richyes 2023. 3. 28. 2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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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22년 한 해는 럭셔리 산업에게 상당히 좋은 한 해였습니다. Citi and Bain는 2022년 하이엔드 상품의 판매가 약 15% 증가하였다고 분석하였습니다. 이것은 코로나 19 제한이 완화되며 사람들이 지난 몇 년 간 소비하지 못한 것에 대해 보복 소비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년도 럭셔리 산업의 트렌드를 예측한 내용에 대한 글을 공유드리고자합니다.
 
분석 중 하나로 럭셔리 산업은 2023년에도 성장은 할 것으로 보이지만, 2022년과 같은 강한 상승은 어려울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약 3-8% 상승).
 
그 원인으로 꼽은 것이 미국과 유럽에서의 리세션입니다.  특히 이 때문에 소비에 부담을 느낀 중산층의 럭셔리 브랜드 수요가 줄어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중산층의 럭셔리 브랜드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는 또 다른 이유는 럭셔리 브랜드의 지속적인 가격 인상입니다.
 

EDITED’s retail data capabilities unearthed that global average luxury prices in 2022 are at a four-year high. That’s 7% above 2020 and 25% more expensive than in 2019. - The Rise and Rise of Global Luxury Prices | EDITED

 
위의 글에서 보듯, 2022년의 평균 럭셔리 가격이 2021년데 비해 7%, 2019년에 비해 25% 상승하였습니다.
가격 상승의 원인에는 수요 증가와 같은 당연한 이유도 있지만, 럭셔리 브랜드의 경우, 리셀이나 오픈런(한국에서 두드러진 특징)과 같은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브랜드 이미지의 하락을 막기 위해 가격을 더욱 상승시켜 접근하게 어렵게 만드는 것도 이유 중 하나라고 합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1% 부자들의 럭셔리 아이템에 대한 수요는 계속 강하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2%가 명품 지출의 약 4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Mid-tier의 브랜드 수요에는 다소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Super high-end(예를 들면, Hermes, Channel)의 수요는 여전히 견고할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5년간 Hermes 주가 Trend - Hermès International Société en commandite par actions (RMS.PA) Stock Price, News, Quote & History - Yahoo Finance

아래는 프랑스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대표적인 럭셔리 브랜드 주식의 지난 6개월 간 수익률을 나타낸 것입니다.
LVMH는 다양한 브랜드가 포함되어 있는데 Louis vuitton, Dior, Fendi, Celine, Loewe과 같은 브랜드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와인 분야에서도 LVMH는 세계 최고의 브랜드인 Moët & Chandon, Dom Pérignon 등을 갖고 있습니다. 한편 Kering도 Gucci, Saint Laurent, Votega Venetta 등의 브랜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Stock 6개월 전 주가 현재 주가 주가 상승률
Hermes 1212.50 1797.00 약 32%
LVMH 613.20 815.10 약 25%
Kering 462.70 574.80 약 20%

 
확실히 지난 6개월 간 수익률을 보면 Top tier 브랜드인 Hermes가 가장 높은 수익률인 32%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LVMH 25%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으며 Kering이 셋 중 가장 낮은 수익률을 나타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 생각으로) LVMH에 속한 브랜드가 Kering보다 고가의 브랜드가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Kering의 Gucci, Saint Laurent, Votega Venetta 등의 브랜드의 주 소비층은 상대적으로 연령대가 낮은 소비자에게 선호도가 높아 구매력이 LVMH 고객보다 낮을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LVMH와 Kering에 대한 판단은 개인적인 경험으로 판단한 것이라 부정확할 것입니다, 다만 Hermes가 Top-tier임은 자타공인 인정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글로벌 럭셔리 산업의 2023년 트렌드를 조사한 내용에 대해 공유하였습니다.
정리하면 현재 세계적인 리세션 및 럭셔리 브랜드의 가격상승으로 중산층의 수요가 줄어들 수 있어 2022년에 비해서 2023년은 성장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다만 당 산업은 추후에도 계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여 한두 번의 수익률 기울기가 하락하는 것은 대세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With a forecast like that, one slow year certainly isn't the end of the world.

 
또한 1% 부자의 럭셔리 소비는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보이니, Luxury Brand 투자를 하려면 Top-tier brand에 초점을 맞춰보는 것도 하나의 투자 전략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주가는 현재 이미 많이 올라있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읽으신 모든 분들께 행운이 있길 바랍니다.
 
오늘의 내용은 아래 기사 및 리포트를 참고하였습니다.
 
The Rise and Rise of Global Luxury Prices | EDITED

The Rise and Rise of Global Luxury Prices

EDITED data recorded that global luxury fashion prices swelled 25% vs. 2019, which will only go up from here.

edited.com

Luxury brands raise prices aggressively to stay luxury (joins.com)

Luxury brands raise prices aggressively to stay luxury

Chanel is jacking up prices once again even though some customers could be priced out of the company's products.

koreajoongangdaily.joins.com

3 Top Luxury Retail Trends for 2023, According to Experts (businessinsider.com)

Here are 3 big luxury retail trends for 2023, according to experts

The personal luxury market is expected to grow 3%-8% over the next year, as the elite class continues to seek high-ticket items and resale items boom.

www.businessinsider.com

The Luxury Industry’s Growth Is Expected to Slow Down in 2023 – Robb Report

The Luxury Industry Is Heading Toward a Slowdown in 2023: Report

The long-term health of the industry, however, is in good shape.

robbrepor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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