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로도 살아보기

내수활성화 대책과 수혜 섹터

richyes 2023. 3. 31. 00:28
반응형

 

지난 3월 27일 기획재정부에서 내수 활성화 대책을 발표하며 최대 600억 원을 재정을 투입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내수 활성화의 내용이 어떤게 있는지 확인해 보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수혜 섹터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내수활성화의 내용

내수 활성화는 물가 안정을 도모하며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본 관광/서비스 소상공인들을 중심으로 맞춤형 내수 활성화를 진행하겠다는 것입니다. 기획 재정부의 자료에 따르면 크게 4가지 테마를 토대로 세부 추진 사항을 제시하였습니다. 아래는 이를 정리한 표입니다. 대부분의 시행 내역이 "관광"을 통해 내수를 활성화시키겠다는 의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테마 세부 추진 내용
내수 Boom up 패키지
(민관합동패키지)
- 4월부터  K-Pop 콘서트를 포함한 릴레이 메가 이벤트 개최
-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규모 할인 행사
- 정부 여행비 지원
- 지역 축제 스케일업
국내 소비 기반 강화
- 문화비/전통시장 지출 소득공제 한시적 10%p 상향
- 기업 업무 추진비 인정 범위 확대(유원시설 등)
외국인 방한 관광 활성 - 22개국 대상 K-ETA 면제
- 중국, 일본, 동남아 등 국제 항공편 신속 증편
- 여행자 휴대품 신고서 작성/제출 의무 폐지 (5월~)
- K 컨텐츠 확보(K-POP, 먹거리, 의료 관광, 쇼핑 등)
지역/소상공인 상생 및
생계 부담 경감
- 전통시장 투어 상품 개발
- 중소기업/소상공인 중심의 축제 확대
- 온누리 상품권 구매 한도 상향
- 공공요금 분할납부 조기 시행
- 농축수산물 할인지원 및 관세 인하
- 전세사기 피해자를 위한 금융 지원 강화

 

 

수혜 섹터는 어디?

내수 활성화 관련된 취지 및 내용 모두 공감하며 필요한 일입니다. 다만 저와 이 글을 읽으신는 분들은 그래서 어디에 투자를 하면 좋을까에 대한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정부의 국내 여행 지원(숙박비 1인당 3만원씩 100만 명, 휴가비의 경우 1인당 10만 원씩 19만 명에게 제공)이나 지역 축제 활성화 등을 통해 내국인들의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관광 관련 지원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이미 물가가 너무 높고, 금리 영향으로 부채가 많은 국내 소비자들이 많은 소비를 하기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주목해야할 지점은 방한 외국인 관광객을 유도(1000만 명 이상/년 목표)이라고 생각합니다.

4,5월 각각 일본의 골든 위크, 중국의 노동절 등의 계기로 많은 관광객 수요가 있고, 동남아시아에도 많은 관광객이 있을 것으로 예상돼 됩니다. 이미 올해 2월부터 중국과 일본의 방한 관광객이 늘고 전월 대비 크게 늘었습니다.

중국 방한관광객 추이 - 한국 관광 데이터랩

 

일본 방한관광객 추이 - 한국 관광 데이터랩

이들이 주로 소비를 하는 분야는 K-POP 콘서트, 의료 관광, 뷰티 등이 있는데 이번 내수 활성화 대책에 이 항목들에 대한 기획이 있기 때문에 유의미한 주식 투자 섹터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K-POP 은 4월부터 8개의 콘서트가 예정되어 있으며, 의료 분야의 경우 대구·경북 성형외과·피부과에 태국·베트남 관광객을 유치하는 식으로 지역별 중점 진료 분야와 타깃 국가를 연계한 '맞춤형 의료 관광 패키지'를 마련한다고 합니다. 뷰티의 경우도 홍대, 강남 등에 K뷰티관을 설치해 중소, 중견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엔터테인먼트 또는 미디어 관련 섹터, 성형/미용 관련 섹터, 화장품 관련 섹터 등이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ㅁ 엔터테인먼트의 경우 대형 기획사 주식도 있지만 K-POP관련 Goods 제작 또는 유통 등의 주식 섹터를 체크해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각 섹터 하면 떠오르는 개별 주식에서 벗어나 그곳으로부터 파생되어 수혜를 보는 섹터를 찾아보는 습관을 길러야 하겠습니다)

(ㅁ LCC 섹터도 상당히 관련있지만 최근 많이 주가가 상승했고, 뉴스에도 많이 나오고 있어 이미 많이 선반영 되어있다고 생각하여 제외하였습니다.)

 

개별주 투자도 좋지만 위의 섹터를 그나마 안전하게 투자하기 위해선  ETF를 이용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KODEX 미디어&엔터테인먼트 ETF, 타이거 화장품 ETF, TIGER 의료기기 ETF 등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정부의 내수활성화 대책과 관련하여 수혜를 볼 수 있는 국내 주식 섹터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생각해 본 것을 공유하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관련하여 수혜를 볼 수 있을 섹터 등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