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로도 살아보기

역대급 엔저 상황과 향후 방향 그리고 엔화 투자 방법

richyes 2023. 11. 7. 22:12
반응형

 

일본 중앙은행은 다른 나라 중앙은행이 그동안 기준 금리를 지속적으로 올렸던 것과 반대로 기준금리를 -0.1%로 7년 간 유지하며 아주 느슨한 재정 정책을 사용해 왔습니다. 그리고 지난 10/31일 일본 중앙은행(BOJ)는 10년 만기 국채 금리 변동폭 상한을 0.5%에서 1%로 올리고 이를 웃도는 움직임을 허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된 내용을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목차

  1. 10년 만기 국채 금리 변동폭 상한 증가의 의미
  2. 10.31일 발표 이후 미 달러 대비 엔화 추이
  3. 향후 엔화 방향에 대한 여러 전문가의 의견
  4. 엔화 투자 방법

 

1. 10년 만기 국채 금리 변동폭 상한 증가의 의미

일본은 YCC(수익률 통제 곡선) 정책을 통해서 시장 금리가 높아지면 BOJ가 국채를 사들여 금리를 인위적으로 낮춰왔습니다. 이를 통해 물가‧임금 상승을 이끌고 경기 부양을 촉진하고자 한 것입니다. 그런데 10/31일 발표 즉, 10년 만기 국채 금리 변동폭 상한을 기존 0.5%에서 1.0%까지 올린 것은 YCC의 수준을 낮추고 장기 금리가 일정 부분 높아지는 것을 용인한다는 것이고 이는 엔화 가치 절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2. 10.31일 발표 이후 미 달러 대비 엔화 추이

위와 같이 BOJ는 엔화 가치 절상의 의미가 있는 발표를 했지만 미 달러 대비 엔화 가치는 역대급으로 하락 했습니다.

원인으로는 시장은 기대했던 재정 정책 전면 수정(더 타이트한 재정정책)보다는 미세한 조정에 그쳤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쇼핑 좋아하시는 분들은 일본에서 쇼핑하기 정말 좋은 시기인 것 같네요!)

 

USD 대비 Yen 가치, 출처 : Investing.com

 

 

3. 향후 엔화 방향에 대한 여러 전문가의 의견

일본의 인플레이션이 일본 중앙은행의 기대 물가인 2%보다 높았고 향후에도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되어 디플레이션 우려가 많이 해소되었다고 보는 의견도 시장에 존재합니다.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마르셀 틸리언트의 의견은 BOJ가 사실상 수익률곡선통제(YCC)를 폐지했으며 빠르면 내년 1월에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끝낼 것으로 예상한다고 하였습니다.

 

반면에 노무라 증권이나 소니파이낸셜 그룹의 전문가 일부는 일본 중앙은행의 이번 대처가 예상보다 훨씬 비둘기파적이었고 그에 따라 마이너스 금리 종료 등의 추가적인 정책 변경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였습니다.

 

BOJ위원들 내부에서는 엇갈린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 위원은 인플레이션 목표 달성이 곧 될 것이므로 BOJ가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종료하고도 통화 여건을 완화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또 다른 위원은 통화정책을 너무 빨리 긴축하여 금리를 올리면 (기업의 자금조달 비용 증가로) 기업의 수익률 하락을 야기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YCC로 경제 성장을 촉진했던 것에 브레이크가 걸릴까 걱정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4. 엔화 투자 방법

위의 의견 중에서 일본이 곧 YCC를 종료하고 마이너스 금리를 벗어날 것이라고 예측하는 분들 혹은 엔화의 현재 저점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지금이 엔화 투자(엔테크)에 적기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화 투자의 방법을 간단히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1) 엔화 예금

여윳돈(원화)을 엔화로 환전하여 시중 은행 외화 예금 통장에 예치시키는 방법입니다. 이후 엔화 가치가 상승하면 다시 원화로 바꿔 수익을 보는 방법의 투자 방식입니다. 예금자 보호로 인해서 원화로 5000만원까지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인출 시의 수수료와 환전 시(원->엔, 엔->원) 수수료가 있습니다. 은행별로 다르지만 대략 1.5% 안팎의 인출 수수료와 1.75% 안팎의 환전 수수료가 있습니다.

 

(2) 엔화 ETF 투자

증권사의 주식 거래 앱을 통해서 엔화 ETF를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국내에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일본엔선물' 이 ETF로는 유일합니다.(23년 11월 현재) 엔화가 상승하면 해당 지수도 상승하여 그에 따라 수익을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일반적인 주식과 수익을 얻는 방식은 같습니다. 원화를 이용하여 살 수 있기 때문에 따로 환전 수수료가 없습니다. 다만 ETF 가격이 올라 벌게 된 돈에 대해선 15.4%의 배당소득세가 있으며 ETF기 때문에 약 0.25%의 운용 수수료가 있습니다.

(3) 통화 선물

위에서 이야기한 ETF를 통한 엔화 선물 투자가 아닌 한국 거래소의 파생상품을 통해 직접 엔화 선물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최소 매수 금액도 굉장히 크고 초보자가 파생상품에 접근하는 것이 쉽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4) 일본 증시

일본 증시에 직접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주가가 상승하지 않더라도 엔화 가치 상승하면 환차익을 얻을 수 있고 추가로 주가마저 상승하면 추가로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일본 증시 투자를 위해선 엔화가 필요하므로 증권사 어플 등에서 원화->엔화로 환전이 가능하고 이때 수수료가 (증권사마다 다르고 우대 환율도 다름) 존재하므로 가장 유리한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본 주식을 살 땐 국내나 미국 주식처럼 원하는 만큼 정확히 살 수 없고, 최소 100주를 구매를 해야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100주 단위 거래) 

 

오늘 포스팅은 엔화 가치의 역대급 하락에 대한 내용, 그리고 일부 전문가들의 향후 엔화 가치 방향에 대한 의견을 간단히 공유 드렸으며 마지막으로 국내에서 엔화 투자 방법 4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글을 읽어주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