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비트코인 현물 ETF에 관하여 많은 뉴스가 쏟아져 나오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의 주요 논지는 이른 시기 안에 해당 ETF가 SEC로부터 승인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기존의 비트코인 관련 ETF와 다른) 비트코인 현물 ETF가 무엇인지부터 시작하여, ETF 승인 관련한 전문가/분석가들의 예상을 정리하고, ETF 승인이 비트코인에 미치는 영향(가격의 방향성 등)에 대해 정리한 내용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목차
1. 비트코인 현물 ETF란?
비트코인 ETF는 이미 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Proshare Bitcoin Strategy ETF(BITO)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ETF는 현재 승인 이슈로 뜨거운 현물 ETF(Spot ETF)와는 다른 것입니다. 현재 비트코인 ETF는 비트코인 선물 계약이나 암호화폐에 노출된 기업 및 다른 ETF의 주식만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는 기초 자산으로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는 상장 지수 펀드입니다. 이는 ETF의 가치가 실제 비트코인의 실시간 가치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비트코인 현물 ETF가 10,000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10,000주를 발행했다고 하면, 각 주식은 이론적으로 1 비트코인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때 투자자가 현물 ETF의 주식을 구매할 때, 그들은 본인이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지 않더라도 실제 비트코인을 대표하는 것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2.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이슈
그동안 시장에서는 다양한 기관들에 의하여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이 시도 되어왔습니다. 아래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승인 과정에 대한 요약입니다. 우측에서부터 네 개의 열(First, Second, Third and Final Deadline)이 SEC가 승인 요청에 대한 답변을 해야 하는 날짜입니다.
현재까지 SEC가 비트코인 현물 ETF의 승인을 거절해왔던 이유에 대해, "발행 주체가 비트코인과 관련된 규모 있는 규제 시장과의 감시 공유 협정(surveillance-sharing agreement)을 포함시키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해 왔습니다. SEC에 따르면 위의 협정이 시장 조작이 발생할 경우 철저히 조사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최근 BlackRock이 위의 조항을 포함한 ETF 신청을 하며 SEC의 승인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며, 최근 다양한 암호화폐 전문가들과 맥락에 의해 ETF 승인에 대한 긍정적인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BlackRock이 전 매니징 디렉터인 Steven Schoenfield는 CCData’s Digital Asset Summit in London에서 SEC가 3~6개월 내에 ETF 신청을 승인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원래 Steven Schoenfield는 승인에 더욱 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최근 SEC가 여러 미결 ETF 신청에 대한 결정을 연기하는 것은 이전 규제기관의 연기 전략과는 다르다는 것을 근거로 위와 같이 예상 내용을 변경하였습니다.
실제로 지난 주에 SEC가 현물 BTC ETF 승인 여부를 연기함과 동시에 발행사들에게 S-1 서류(회사의 사업적, 재무적, 법적 정보 등의 내용을 투명하게 담은 서류 )를 다시 제출하라는 의견을 보냈습니다. 이는 기존의 지연, 거절 및 침묵의 대응 방식과 다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Eric Balchunas 블룸버그 ETF 전문 분석가는 이를 긍정적인 신호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SEC와 Grayscale investment 간의 소송에서 SEC가 패배하여 GrayScale Bitcoin Trust(GBTC)를 ETF로 전환하려는 것을 재검토해야 함에 따라 현물 ETF 승인에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3.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후의 비트코인
위와 같이 올해 8월에서 현재까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에 대한 긍정적인 시그널이 보이고 있으며 그에 따라 승인 이후 비트코인의 방향성에 대한 여러 의견들 또한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현물 ETF가 승인된다고 하더라도 그 효과는 규제 결정, 투자자 행동, 그리고 더 넓은 암호화폐 및 전통적인 금융 시장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어 예상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그러나 비슷한 사례를 통해서 하나의 가능성을 예상해 볼 수 있는데, SPDR Gold Shares (GLD)가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GLD의 총 자산 가치는 2004년 상장 후 초기 약 10억 달러에서 2010년 500억 달러까지 상승하였습니다. GLD ETF는 투자자가 금을 구매하는 방식에서 큰 변화를 가져와 금 시장 거래량과 총 유동성을 늘렸습니다. 덕분에 GLD ETF는 6년 동안 350% 상승할 수 있었고, 비트코인도 현물 ETF의 승인을 통해 규제적인 명확성이 더해짐에 따라 비슷한 변화를 겪을 수 있을 것입니다.
Fundstrat의 공동 창업자 Tom Lee는 지난 8월 CNBC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된다면 데일리 수요가 공급을 뛰어넘어서 현재보다 약 다섯 배의 가격 상승을 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그는 $150,000 혹은 $180,000까지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심지어 전임 BitMEX CEO Arthur Hayes는 2025년까지 비트코인의 가격이 $750,000에서 $1,000,000 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예상하기도 하였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위와 같이 특정한 예상 가격을 제시하는 장기 예측은 전혀 믿을만한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현물 ETF의 승인 이슈 그리고 2024년 반감기(공급 감소)가 물리면서 시장에서 비트코인 가격의 업사이드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긍정적인 효과만 있는 것이 아니라 위험 요소도 존재합니다. 먼저 규제적 위험이 존재합니다. 비트코인 ETF의 존재는 비트코인 시장을 규제적 결정과 더 긴밀하게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정적인 규제 조치나 정책은 ETF의 가치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수료의 문제도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직접 소유하는 것과 달리 ETF에는 관리 수수료가 따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익을 갉아먹을 수 있습니다. 가격 오류 가능성도 있는데 현물 ETF가 물론 비트코인의 현재 가격을 추적하지만 다양한 시장 요인으로 인해 ETF와 기초자산 비트코인 가격에 괴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ETF의 가치가 현물 대비 과대/과소 평가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상화폐의 최대 장점인 탈중앙화의 기능을 잃어 가치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비트코인 현물 ETF(Bitcoin Spot ETF)에 관하여 알아본 내용을 공유드렸습니다. 만약 비트코인 투자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시다면 지금과 같이 업사이드 요소가 있는 상황에서 투자를 고려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투자하기로 결정하였더라도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는 변동성이 심각하므로 편안한 투자가 어려우니 투자 결정에 많은 고민을 하시고 꼭 여유자금으로 투자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에게 행운이 있길 바랍니다.
'부자로도 살아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IMF 10월 글로벌금융안정보고서 분석 (12) | 2023.10.18 |
---|---|
외환보유액 감소에 따른 위험과 국내 외환 보유고 수준 (3) | 2023.10.16 |
우라늄 가격의 상승과 관련 미국 주식 (3) | 2023.10.06 |
원전설비 수출 기업 육성 및 관련 주식 (28) | 2023.09.11 |
IRA 따른 약값 인하가 제약 관련 주식에 주는 영향 (10) | 2023.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