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리서치앤드마켓에서 글로벌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은 2022년에 USD 14,025 million에서 2030년에는 USD 89,876 million 까지 CAGR 26.1%로 크게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하였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의 특징 그리고 관련주를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홈 뷰티 디바이스란?
홈 뷰티란 전문 의료인이 없이 다양한 제품을 통해 스스로 집에서 직접 미용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제품 중에서 특히 단순히 바르고 뿌리는 제품이 아닌 피부과에 가서 시술을 받을 수 있는 레이저 관리 등을 할 수 있는 전문 기계를 홈 뷰티 디바이스라고 합니다.
2. 홈 뷰티 디바이스의 성장
홈 뷰티 디바이스의 성장은 인구 고령화에 따른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 청소년기 여드름 관리, 탈모 개선 관리 디바이스 등 다양한 수요가 증가함에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와 광고 등에서 영향력이 커지며 소비자에게 노출이 상당히 커졌습니다.
1가구 1디바이스 시대 올까...급성장하는 ‘홈 뷰티’ 시장 - 매일경제 (mk.co.kr)
3. 글로벌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 현황
2022년 기준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은 북미지역이 약 40%의 이익을 얻어 가장 큰 시장입니다. 특히 제모 관련 기기가 북미 지역에서 가장 판매가 높습니다만, 스킨케어와 여드름 관련 제품 또한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한편 가장 빠르게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이 성장하는 지역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입니다. 2023년까지 연평균 30%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인구 고령화와, 도시화, 젊은 층의 뷰티에 대한 관심 등이 해당 지역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아래는 출처입니다.
Beauty Devices Market Size, Share & Demand Forecast to 2030 (psmarketresearch.com)
4. 국내 홈 뷰티 디바이스 현황
글로벌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상당히 늘고 있습니다. LG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13년 800억 원이었던 시장이 지난해 1조 6000억 원 규모로 성장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관세청 발표에 따르면 국내 기업의 피부 미용 기기 수출액은 2022년 USD 3억 5300만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 중 가정용만 따로 하여도 2022년 USD 8900만으로 전년 대비 5.3% 상승하였습니다.
5. 국내 홈 뷰티 디바이스 관련 주식
홈 뷰티 관련 회사뿐 아니라, 뷰티 디바이스 전반에 걸쳐 관련 회사를 몇 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클래시스(214150)
미용목적을 위한 의료기기 사업을 영위하는 클래시스 브랜드와 미용기기 사업을 영위하는 클루덤 브랜드, 그리고 개인용 뷰티 디바이스 및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는 스케덤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 사업보고서 기준 홈 뷰티 관련한 스케덤 브랜드는 전체 매출의 1.4% 정도로 작습니다만, 2021년 대비 수출액의 증가가 약 2.3배 증가하였습니다.
하이로닉(149980)
의료기기와 의료기기에 해당하지 않는 피부미용기기를 제조하고 이를 판매 및 수출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부수적인 사업으로 의료기기 수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이로닉의 종속회사인 (주)아띠베뷰티는 주로 개인용 의료기기와 피부미용기기를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아띠베뷰티의 매출은 2022년 기준 전년 동기 대비 54.3% 상승하였습니다.
이루다(164060)
레이저와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한 피부과, 안과, 치과분야 전문 의료기기를 개발,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현재 당사의 주요 매출품목은 에너지 기반 미용 의료기기입니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영업이익 및 매출액의 증가가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아래 정리된 표 참고)
파마리서치(214450)
자가재생 촉진제인 PDRN/PN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등을 연구, 제조 및 판매하는 재생 바이오 전문 제약회사입니다. 2022년 기준 매출 비중은 의약품 23.4%, 의료기기 52.4%, 화장품 19.7%, 기타 4.5%로 구성되어 있어 의료기기의 비중이 높습니다. 2020년부터 의료기기 분야에서 매출은 46.0%, 49.5%, 52.4%로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공유드린 회사의 간략한 재무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6. 국외 홈 뷰티 디바이스 관련 주식
Nu Skin Enterprises Inc.(NUS)
스킨케어, 안티에이징 관리 등의 뷰티 제품을 판매하며, facial cleansing brushes와 같은 beauty tools도 판매합니다.
2022년에는 2021년 대비 순이익, 영업이익 등 측면에서 큰 하락이 있었습니다.
Philips (PHG)
Health technology company로써 뷰티 디바이스 관련하여선 탈모 관련 및 스킨케어 디바이스를 생산합니다.2022년에는 Revenue, Gross profit은 2021년 대비 증가하였지만, 비용증가로 Operating Income 및 Net Income은 2021년 대비 큰 폭 감소하였습니다.
Cutera(CUTR)
글로벌 메디컬 에스테틱 회사로 레이저나 에너지 기반 에스테틱 디바이스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Revenue나 Gross Profit은 2014년 이후 한해(2020)을 제외하고 계속 상승하였으나 영업에 따른 비용이 커 영업이익은 2022년 기준 마이너스를 기록하였습니다.
위의 세 회사의 재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 관련주와는 다르게 재무 측면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안좋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구 고령화에 따른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과, 피부과 등에서 관리 받는 것에 대해 금전적/시간적 부담을 줄이고 집에서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는 디바이스를 통해 똑똑한 소비를 하는 소비자 층이 증가함에 따라서 국/내외 구분없이 뷰티 디바이스 시장은 향후에 성장 가능성이 아주 큰 섹터라고 보여집니다.
오늘은 홈 뷰티 디바이스와 관련 주식에 대해 공유 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의 투자에 행운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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